근로자의 날 휴무 여부: 공공기관(법원, 검찰청, 주민센터, 시청, 구청), 학교, 병원, 약국, 은행, 대형마트, 주식시장, 휴일수당 완벽정리
근로자의 날 휴무 여부: 공공기관(법원, 검찰청, 주민센터, 시청, 구청), 학교, 병원, 약국, 은행, 대형마트, 주식시장 운영 여부와 휴일수당까지 완벽정리해 봅니다. 5월 1일 근로자의 날 위 기관들이 실제 근무를 하는지 여부는 궁금하시죠? 저도 무척 궁금하답니다. 같이 자세히 알아보시죠.
근로자의 날 |
근로자의 날이란?
근로자의 날은 매년 5월 1일입니다. 이날은 민간기업 근로자에게 적용되는 근로기준법상 유급휴일에 해당됩니다. 쉽게 말해 출근하지 않아도 하루치 임금이 정상 지급되는 날입니다.
즉, 법정 공휴일이 아니라, 법정 유급휴일이라는 의미입니다. 그래서 달력에 빨간 날(공휴일)로 표시되지는 않는답니다.
공공기관(법원, 검찰청, 주민센터, 시청, 구청), 학교 휴무 여부
공공기관은 근로자의 날 쉴까요? 원칙적으로 쉬지 않는답니다. 각 공공기관별로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공공기관
- 법원, 검찰청: 정상 운영 합니다.
- 주민센터, 시청, 구청: 정상 운영합니다.
학교
학교는 대부분 정상 운영합니다. 단, 학교 재량에 따라 일부 휴무는 가능할 수 있습니다. 학교 홈페이지를 참조하세요.
병원, 약국 휴무 여부
병원
종합병원, 대학병원은 정상 진료 / 동네 병원은 재량에 따라 휴진 가능합니다.
약국
일반적으로 대부분 운영합니다. 다만 개인 운영 약국은 휴무 가능성이 있으니 미리 확인이 필요합니다.
은행, 대형마트, 주식시장 휴무 여부
은행
대부분 휴무입니다. 일부 출장소 또는 ATM은 운용합니다.
대형마트
정상 운영합니다. 교대 근무제를 보통 실시합니다.
주식시장
주식시장은 모두 휴무입니다. 즉, 코스피, 코스닥, 코넥스, 장외시장 모두 휴장합니다.
버스, 기차, 지하철 운행 여부
버스, 기차, 지하철
버스, 기차(KTX, 일반 열차), 지하철 모두 정상 운영합니다.
휴일수당 지급 기준
5월 1일 근무하게 될 경우 휴일수당을 받을 수 있습니다.
월급제 근로자 : 150% 지급
시급제/일급제 알바 : 250%지급
휴일 수당계산법
시급 x 근로시간 x 1.5배 (법정)
만약 무시하고 지급하지 않으면 3년 이하의 징역 또는 3,000만원 이하의 벌금까지 처벌될 수 있으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 단, 상시 5인 이상 사업장만 적용 가능하다는 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마무리
근로자의 날은 근로자의 권익 보호와 노동의 참된 의미를 되새겨 볼 수 있는 중요한 날입니다. 근로자의 날 휴무 여부 및 휴일 수당을 잘 확인하시어 불이익이 없도록 하시기 바랍니다.
※ 본 블로그의 모든 내용은 단순히 참고만 하시고, 상세한 내용은 반드시 노무사 등 전문가와 상담하시는 것을 잊지 마시기 바랍니다!.